[금융상품] 원유

Quant|2021. 10. 18.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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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유 매매의 특징

1. 거시경제와 지정학적 상황에 따른 장기추세 파악이 용이
2. 기술적 분석이 잘 먹힘
3. 주요 플레이어들에 의해 가격 경계가 형성

 

원유 매매의 요소

5가지 요소로 볼 수 있다.

 

I. 국제 정세와 각 주요 플레이어들의 의도와 동향

 

  • OPEC
    OPEC의 영향력이 약해지는 5가지 이유.

    1) 사우디에 대한 신뢰성 하락
    2) 카타르의 탈퇴
    3) 러시아의 강해지는 영향력
    4) 미국 셰일 업계의 지속적인 견제
    5) 미국의 NOPEC Bill - OPEC 반독점 법안

  • 사우디
    매장량 부풀림, 생산여력 부정확, GDP 신뢰성 하락
    미국 셰일 업계 공격으로 원유 가격을 내렸지만 오히려 사우디가 당함

    크게 위 두가지 이유로 OPEC의 수장 격의 국가지만 위상이 낮아지고 있음

  • 미국
    미국 셰일업계는 사우디의 공격을 버티면서 저유가에 경쟁력을 가지게 되었다.
    -> "미국과 사우디의 관계가 점점 악화된다"는 말은
         "미국이 페트로 달러 시스템을 장기적으로 버려갈 수도 있다"는 힌트가 될 수 있다.

    OPEC과 러시아는 원유가격원유 가격 상승을, 미국은 원유 가격 하락을 원함

    이상적인 원유가격은 다른 산유국들이 생산량을 절제해야 할 정도로 낮으면서도
    본인들의 생산 원가보다는 높은 레벨이다.
    원유 가격이 너무 높으면, 모두가 생산을 늘려 미국은 점유율 하락으로 이어지고 손해가 발생한다.

  • 이란
    지정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
    트럼프 정부의 핵 파기에 따라 미국과의 관계 악화 및 중국 러시아와 친교

  • 러시아
    미국과 이란의 관계 악화에 따른 큰 수혜자
    매장량은 적지만, 파이프라인의 지정학적인 영향이 큼
    유럽 원유 수입의 1/3을 러시아로부터 충당

  • 이라크
    미개발지가 많아, 공식 통계가 과소평가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 중국
    2000년대 원자재 슈퍼사이클을 창조한 최대 원유 수입국

II. 경기 사이클

    코로나 폭락으로 마이너스 유가 후 점차 회복되는 모습

    원유 수요가 폭발하는데 이에 맞춘 공급은 몇 년 이상 걸리며 장기적인 추세가 생기는 현상

 

III. 원유가격의 상단과 하단을 파악

     
    1) 미국의 불편한 가격 - 뉴스를 보면 미국 정치권에서 알아서 나온다.

    2) OPEC과 러시아가 감산 중일 경우, 감산을 끝내는 타이밍
    3) Breakeven price는 Fiscal Breakeven(정부 예산의 손익분기)과 External Breakeven(경상 수지의 손익분기)로

       나눌 수 있고, 매매에서는 External을 보는 게 맞다. (정부에 대한 신뢰도가 저마다 달라 그런 듯)

       

       경상수지란 통상 영업 활동의 과정에서 생기는 수입과 지출의 차액을 말한다.

       따라서 유가가 External들의 분포보다 낮게 형성되어 있을 때, 매수하는 전략도 잘 통한다.

 

아래 사이트에서 국가별 자세한 원유 정보를 볼 수 있다.

 

Cost of Oil Production by Country - knoema.com

(Oct 2018) Global oil prices have fallen by more than 30 percent since the summer of 2014, affecting oil producers and consumers alike. This dashboard presents oil price dynamics and the breakeven oil prices—minimum oil price to cover general governmen

knoema.com

 

IV. 기술적 분석

     차트 분석

 

V. 상품 선정 및 진입
   

    상품은 선물, ETF, 옵션 등 다양함

    진입 타이밍은 위의 네 가지가 같은 방향을 가리킬 때가 적절하다.    

 

참고로 에너지 상품은 스프레드 전략들이 많다.

예로, 월 물간 스프레드, 상품 간 스프레드, 분리 스프레드, 크랙 스프레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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